방수방진 노하우 살려 차별화된 산업용 PC 공급
산업용 모니터 사업을 시작으로 현재는 산업용 PC까지 공급하는 기업 BRC. 굵직한 업체들이 가득한 산업용 PC 시장에서 BRC는 차별화된 방수방진 노하우를 기반으로 삼고, 밀착형 서비스를 더해 고객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회사를 지향하고 있다.
BRC는 어떤 회사인가?
사명인 BRC는 Business Rede sign Corporation의 약자로 2005년 설립했다. 사업부문은 크게 3가지로, 기술부문에선 산업용 하드웨어, 임베디드 하드웨어의 제조 및 기술지원을 하고 있고, 그 밖에 유통부문, 웹 비즈니스부문 등이 있다.
어떻게 산업용 PC 사업에 뛰어들었나?
처음에는 설립 멤버들 중 모니터 제조사 출신들이 많다보니 산업용 모니터 위주의 사업을 시작했다. 관련 고객을 늘려가던 중 고객사에서 모니터 외에 산업용 PC를 요구하는 경우가 늘어나기 시작했고, 산업용 PC 업체들이 우리 모니터 시장까지 노리기도 했다. 게다가 산업용 모니터 시장은 대만이 주름잡고 있고, 한국 기업들은 산업용 PC 시장의 원천기술투자에 별다른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다. 때문에 우리는 틈새시장을 파고들기로 했다.
관련 사업에 뛰어들면서 우선 워낙 대단한 산업용 PC 업체들이 시장에 널려있었기 때문에 어떤 부분에서 우리가 차별화를 시도해야 할지를 고민했다. 그래서 우리가 잘 알고 잘 할 수 있는 모니터에 PC를 장착하는 형태를 가장 먼저 하게 됐다. 이어서 소형 박스 PC, 커스터마이즈 PC 등을 선보였고, 이후 랙 PC까지 공급하게 됐다. 타사와는 정반대의 길을 걸은 것이다.
여타 산업용 PC 업체들과의 차별점은?
우리는 대만제품 수입에 의존하던 방수형 산업용 PC 제품 개발을 통해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5면 방수용 PC는 제약 및 식품제조사에 납품 중이며, 특히 산업용 PC 제품 가운데 PPC(패널 PC, 모니터+터치스크린+PC) 부분에 주력하면서 경쟁력을 쌓고 있다. BRC는 산업용 PC 업계의 후발주자지만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본다. 다양한 현장경험을 통한 상황에 적합한 부품 선정 및 현장형 고객관리가 우리의 장점이다.
주력 제품군은?
매출 비중은 PPC 35%, 모니터 30%, 박스 PC 15%, 랙 PC 10%, 기타 순으로, PPC 제품이 주력이다.
최근 관심을 두는 시장은?
우선 주력 제품의 특성상 방수방진 제품이 필요한 곳을 위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리고 향후 설비투자가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모내기하는 농부의 마음으로 FA 시장도 꾸준히 공략할 생각이다.
대표적인 사업성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
S전자 LCD 생산라인 측정장비용 LCD 모니터 공급, 한독약품 공장제어용 5면 방수 일체형 컴퓨터 공급, 한국항공우주산업의 국책연구사업 항공기 계기판 대체용 특수사양 커스터마이즈 패널 PC 개발, SPC그룹 베스킨라빈스 생산라인 관리용 5면 방수 일체형 컴퓨터 공급 등을 꼽을 수 있다.
현재 산업용 PC 시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글로벌 산업용 PC 시장 규모는 연간 50억달러(한화 6조원 가량)이며, 산업용 PC를 사용하는 곳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어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고 본다. 하지만 산업용 PC 업계는 위기도 겪고 있다. 일반 PC의 안정화가 가속되면서 산업용과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향은 인텔 아톰 CPU가 등장하면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팬리스를 쉽게 구현할 수 있고, 덕분에 많은 불량의 원인을 제공하던 팬이 제거되면서 산업용 PC를 일반 PC로 대체해도 예전만큼 문제가 급격하게 발생하지 않는다. 분명 일반 PC가 산업용을 따라잡을 수 없는 격차가 있고, 장기적인 운용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시장에 위협적인 것은 사실이다. 때문에 산업용 PC 업체들은 현실적인 저비용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지금은 산업용 시장의 소량 다품종, 고마진 구조의 변화가 시작되는 시점이라고도 볼 수 있다.
최근 산업용 PC 업계의 이슈를 꼽는다면?
아무래도 반도체 또는 LCD 장비향 PC 및 통신관련 표준화의 선점이 아닐까 싶다. 아직까지 일본 업체의 통신방식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어 단숨에 바뀌기는 힘들 것이다. 그리고 업계는 향후 FA 장비업체의 설비투자 축소시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여기에 입지가 좁아지는 산업용 PC의 콘셉트 재설정에 대한 이슈도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일반 PC가 시장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최근 고객들의 요구사항으로 어떤 것들이 있나?
고객들은 언제나 저비용에 성능이 뛰어나고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 제품을 요구한다. 그 흐름은 변함이 없다. 이러한 부분과 별개로 우리는 고객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 제품 1대를 구매하더라도 잘 대응해서 BRC라는 기업을 잊지 않도록 할 것이다.
2010~2011년 매출은 어느 정도인가?
BRC는 2006년 이후 매년 20% 성장률을 기록했고, 2010년 매출은 2009년 대비 60% 성장했다. 특히, 2010년은 목표의 30%를 초과 달성할 정도로 좋았다. 올해는 2010년보다 50%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마케팅 목표는 무엇인지?
방수형 제품 및 박스 PC의 매출증진을 노리면서, BRC 제품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고자 한다. 또한, FA 장비시장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는 제품 라인업을 개발하고, 방수방진 제품개발의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파생상품을 내놓는 것이다.
앞으로의 제품 개발 계획은?
우선 방수형 제품 및 박스 PC 라인업을 강화할 것이고, 모니터 크기의 다변화 및 고사양 CPU를 접목한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FA 장비향 제품 라인업을 증진할 것이다.
BRC의 장기적인 비전은?
브랜드 마케팅 강화, 기술우위를 통한 시장선점, 사업군별 핵심아이템 집중육성, 전문인력 집중육성을 통한 내실 있는 산업용 PC 업체로의 성장 등이 우리의 비전이다.